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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객체

toribro 2024. 1. 24. 09:51

객체와 현실세계

   객체는 현실세계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모든것들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자동차,동물,건물,컴퓨터..등 주변에 모든 물체와 사물들은 객체라고 보면 된다. 이러한 객체들은 현실세계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며 구성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현실세계의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프로그래밍을 통해 가상 세계로 구현하는 과정이다.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추상화 과정을 거쳐 클래스를 정의해야한다

자바에서의 객체

  자바에서 객체생성은 인스턴스 생성후 참조변수가 인스턴스주소를 가지고 인스턴스를 참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참조변수는 자바에서는 객체라고 부른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특성

  1. 추상화
    • 객체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 기능을 추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 클래스 설계의 기초가 되며 ,복잡한 현실을 단순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다형성 
    • 하나의 객체가 여러가지 타입을 가지는것을 의미한다
    • 자바에서 참조변수가 부모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로 자식클래스타입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자식클래스타입으로 부모클래스타입은 참조할 수 없다.
  3. 상속
    •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기능을 물려받는것을 의미한다.
    • 물려준 클래스는 부모클래스 , 물려받은 클래스는 자식클래스라 한다
    • 자식 클래스는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재사용,재정의할 수 있다.
  4. 캡슐화
    • 정보은닉을 원칙으로 외부로부터 데이터의 접근을 막는다.
    • 추상화를 통해서 정의된 속성들과 기능을 하나로 묶어 관리한다
    • 데이터는 메소드로 통해서(간접적으로) 처리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구성

 클래스

  • 클래스는 데이터(속성)와 기능(메소드)을 포함하는 자료형이다.
  • 객체를 생성시키기위한 설계도이다

인스턴스

  • 클래스를 참고하여 메모리공간에 할당된 실체이다.
  •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선언한다.
  • 인스턴스는 참조변수에의해 접근이 가능하다.

 참조변수

  •  인스턴스의 주소를 담고있는 변수이다.
  •  인스턴스 접근시 참조변수를 통해 접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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